◈ 학회소개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는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공익법인의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라 컴퓨터그래픽스 관련 기술을 발전 보급시키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인사말 
단 콘텐츠의 핵심인 컴퓨터그래픽스의 국내기술을 세계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연구중심의 학회설립이 무엇보다도 절실함에 공감한 국내외 학자들이 1993년 11월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KCGS)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학회의 설립은 한국뿐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수준을 짧은 기간에 세계정상급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1993년에 한국에서 시작된 Pacific Graphics를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세계 4대 학술대회 수준의 저명한 국제 학술대회로 발전시켜왔으며, 1993, 1995, 1997, 1999, 2004, 2009년 등 총 6회에 걸쳐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실질적인 종주국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에는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논문지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 후보지가 되었고, 2012년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 되어 국내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많은 학자들에게 실질적인 발표의 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ACM SIGGRAPH ASIA의 서울 개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세계 그래픽스 학계에서 한국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들이 전임회장님들 및 임원들과 모든 구성원들의 희생과 봉사를 통해서 가능했음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본 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국내외 연구자들 사이의 인적 교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ACM SIGGRAPH, SIGGRAPH ASIA, Eurographics, Pacific Graphics 등의 학회에 발표된 국내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널리 알리고 소개하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2014년 제 22회 Pacific Graphics의 서울 개최를 계기로 세계적인 학술대회를 유치하고 전 세계의 학자들과 활발한 학술교류를 할 수 있는 장을 더욱 확대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로, 컴퓨터그래픽스 기술과 밀접하게 관련된 HCI, 컴퓨터 게임, 가상현실, Visual Arts 분야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첨단 컴퓨터그래픽스기술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접 분야에서의 협력 요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각종 행사가 국내 관련 분야 인력들의 공동 참여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입니다. 

세 번째로 신진학자들을 위한 연구협력강화 방안입니다. 최근 국내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에서 활동하는 각 대학의 신임교수와 산업체, 연구소 등에서 활동하는 신진 과학자들의 수가 매우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간에 자연스러운 공동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서 정보교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빈번하게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본 학회는 이러한 기회를 증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네 번째로 컴퓨터그래픽스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인 지원입니다. 2014년부터 그래픽스 여름학교(summer school)를 개최하여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장을 만들겠습니다. 학생들이 논문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학회 논문지의 질적, 양적 수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규모 있고 내실 있는 학술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하여 본 학회는 한국이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도 초일류국가에 오르고 세계적인 그래픽스 연구 리더로서 발전해 나가는 데에 앞으로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 항상 노력하고 성원하여 주시는 많은 구성원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2016. 3. 1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장
신 병 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