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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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 그래픽스 여름학교

일시: 2014년 7월 15(화)-16(수) 
장소: 대명리조트 변산 (1층 가야금홀)
주최: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서울대학교 생체운동창의연구단

 

 

소개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는 2014년 7월 15일-16일에 걸쳐 제1회 컴퓨터 그래픽스 여름학교를 서울대학교 생체운동창의연구단과 공동 개최합니다. 본 여름학교는 2014 한국컴퓨터그래픽스 학술대회와 연계 개최되어 학술대회를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컴퓨터그래픽스의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획 되었습니다. 이번 여름학교에는 계산 신경해부학, 유체 시뮬레이션,실사 렌더링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결과를 내고 계시는 세 분의 연사를 모시고 각 분야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심화 주제에 대하여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2014 KCGS 여름학교 준비위원장 윤성의(KAIST), 이성희(KAIST)

 

 

프로그램

 

7월15일(화)

7월16일(수)

08:30-

등록

-

09:00-12:00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뇌공학 응용
성준경 교수, 고려대

Photo-Realistic Rendering
윤성의 교수, KAIST

12:00-14:00

점심식사

점심(12:00-13:00)

14:00-17:00

유체 시뮬레이션의 기초
홍정모 교수, 동국대

KCGS2014 학술대회 (13:00-)

17:00-19:00

저녁식사


 

     ◆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뇌공학 응용

강사
성준경 교수, 고려대학교 바이오의공학부, http://bia.korea.ac.kr

내용
이 튜토리얼에서는 기존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들이 뇌영상 분석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한 예를 통해서 설명한다. 최근 뇌영상 분야 가운데computational neuroanatomy 분야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 3차원 기하 알고리즘과 곡면 형상 분석 알고리즘등의 그래픽스 기술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뇌영상 분석의 결과를 가시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며,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발전된 기술들이 해당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 Computational neuroanatomy 분야 소개
- 3차원 형상 분석 알고리즘의 응용 예
- 기계학습과 그래픽스 분야 기술의 뇌공학 분야 활용
- 뇌공학 분야에서 3차원 가시화 기술의 필요성


연사소개
연구분야: Computational neuroanatomy, computer visualization, multi-core algorithms in computational biology, geometric problems in computer graphics
약력: 컴퓨터공학 학사(서울대학교, 2000), 컴퓨터공학 박사(서울대학교, 2005), 박사후 연구원(University of Utah, 2005-2008), 조교수(숭실대학교, 2010-2012), 현 고려대학교 바이오의공학부 부교수

강의동영상

 

 

 

      ◆ 유체 시뮬레이션의 기초

 

강사
홍정모 교수,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http://simulation.dongguk.edu

내용
이 강좌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와 특수 영상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들을 기초부터 소개한다. 먼저 격자 기반 (Eulerian)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을 Stable Fluids 기술을 중심으로 연기 시뮬레이션을 설명하고 이어 level set 기법을 응용하는 물, 불 시뮬레이션 위주로 소개한다. 최근 들어 효율성과 시각적 품질의 균형점에서 관련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혼합 (Hybrid) 시뮬레이션 기술을 FLIP (fluid-implicit-particle) 위주로 소개한다.
- Stable Fluids Method: Advection (semi-Lagrangian method, consevative semi-Lagrangian method, CIP, BFECC), Projection (Poisson equation), Smoke simulation
- Level Set 응용: Level Set 기초, 물 시뮬레이션, 불과 폭발 시뮬레이션
- FLIP 시뮬레이션: 물 시뮬레이션, 표면 재구성


연사소개
연구분야: Visual simulation, visual special effects, ray-tracing, geometric shock waves, parallel computing, level set methods, PDE methods, computational physics
약력: 기계공학 학사(KAIST, 2000), 기계공학 석사(KAIST, 2002), 전산학 박사(고려대학교, 2005), 박사후 연구원(Stanford University, 2005-2007), 현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교수

강의동영상

 

 

 

◆   Photo-Realistic Rendering

 

강사
윤성의 교수, KAIST 전산과, http://sglab.kaist.ac.kr/~sungeui/

내용
렌더링 기술은 크게 대화형 기술 및 실사 이미지 생성 기술로 분류된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실사 이미지 생성을 목표로 하는 렌더링 기술을 살펴본다. 본 튜토리얼이수시 다음과 같은 실사 렌더링 기술의 핵심 주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 Ray tracing
- Radiosity
- Radiometry and Rendering equation
- Monte Carlo ray tracing (e.g., path tracing)
- Recent technology
본 튜토리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핵심 기술 및 연구 주제중의 하나인 실사 렌더링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본 튜토리얼을 이수했을시 이에 대한 기본 이해 및 최근 연구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출수 있다. 또한 관련 source code들에 대한 소개도 포함하여, 실사 렌더링 분야에서 새롭게 연구를 시작할수 있도록 한다.


연사소개 
윤성의 교수는 2007년부터 KAIST 전산과에 재직중이다. 1999년 부터 volume rendering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대용량 모델 실시간 렌더링으로 박사 연구를 진행하여 2005에 박사를 받았다. 그 이후 현재까지 대용량 모델을 실사 기술로 가시화 화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강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