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학술대회
학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본 학회에서는 두 종류의 워크샵, 그리고 두 종류의 튜토리얼이 진행됩니다. 

 

먼저, 두 워크샵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최신 기술에 대한 소개로 두 종류의 튜토리얼이 진행됩니다.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utorial #1 - Fast Forward Unity 3D
 
Speaker: 유민준 (연세대학교 Post Doc.)
 
Abstract:
 
유니티 3D(Unity 3D)는 최근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 제작 툴입니다. 이 제작 툴에는 기본적인 3D 모델링 및 지형 모델링을 비롯하여, 물리 시뮬레이션, 인터렉션, 애니메이션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가 지원되며, 쉐이더를 사용한 고급 렌더링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요소에 스크립트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지원되므로 매우 넓은 확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유니티 3D는 게임 제작 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한 미디어 콘텐츠 생성으로도 활용성을 넓히고 있습니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1시간 20분 가량, 거의 유니티를 접해보시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유니티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하여 빠르게 소개해드리며,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이 개발 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보여드립니다. 또한 게임 제작 뿐 아니라 교육, 데모 제작, 프리젠테이션 등에서도 어떻게 응용이 가능한지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Tutorial #2 -  Introduction to Maya+Python
 
Speaker: 권지용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Abstract:
 
Maya는 3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aya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간 Maya에서는 MEL(Maya Embedded Language) 스크립트 언어와 C++ 기반의 Maya API를 지원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Maya 8.5를 기점으로, 개발사 Autodesk는 공식적으로 Python 스크립트 언어의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Python은 오래 전부터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스크립트 언어로서, 문법이 쉬울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미 Python을 다룰 수 있다면, Maya 상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 프로그램 혹은 플러그-인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기초적인 Python 문법을 이해할 수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Maya 내에서 Python을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Maya 내에서의 인터페이스 구조를 소개하고, Maya Command Engine을 이용한 Python 기반 Maya의 스크립트 프로그램 작성방법, 그리고 Maya API을 이용한 Python 기반 Maya 플러그인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것입니다. 그 외에 Maya-Python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개발 환경 및 개발 팁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