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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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프로그램]

휘닉스아일랜드 벨라테라스 오렌지동 2층

2012-06-25(월)

벨라테라스 Island Ballroom, 벨라테라스 Stone Hall

12:00 ~ 13:00

등록 (벨라테라스 오렌지동 2층 홀)

13:00 ~ 14:00

Tutorial 1:    Intel Technologies for Breakthroughs in Visual Computing

14:00 ~ 14:15

Break

14:15 ~ 16:00

Session 1:렌더링

Workshop 1:3DTV용 입체 스케치북

16:00 ~ 16:15

Break

16:15 ~ 18:00

Session 2:물리기반 애니메이션

Session 3: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가상 현실

18:00 ~ 20:00

일반등록자만찬 (벨라테라스 오렌지동 1층 코지)

2012-06-26(화)

벨라테라스 Island Ballroom, 벨라테라스 Stone Hall

09:00 ~ 10:45

Session 4:모델링

Workshop 2: 변위매핑 중심으로 보는

GPU기반 효율적 렌더링

Break

Workshop 3: SIGGRAPH 논문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0:45 ~ 11:00

Break

11:00 ~ 12:00

Tutorial 2: Graphics in the Cloud

12:00 ~ 13:00

점심

13:00 ~ 14:00

신진연구자상 후보자 발표

14:00 ~ 14:05

Break

14:05 ~ 15:05

Session 5:감각, 감성 및 사용자 경험

Workshop 4: 파동광학을 이용한 무지개, 오로라, 글로리 등 빛 현상 시뮬레이션

15:05 ~ 15:15

Break

15:15 ~ 16:15

초청강연: 미래 교육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

16:15 ~ 17:15

패널토의: 스마트 콘텐츠 산업 정책 및 R&D 방향

17:15 ~ 17:30

Break

17:30 ~ 18:00

총회 및 시상식

19:00 ~ 22:00

리셉션

벨라테라스 오렌지등2층 Island Ballroom

2012-06-27(수)

벨라테라스 Stone Hall, Wind Hall

09:30 ~ 10:45

Session 6:캐릭터 애니메이션

Session 7:스테레오 영상 및 응용

10:45 ~ 11:00

Break

11:00 ~ 12:00

Session 8:깊이-영상 및 3차원 복원

Session 9:영상 처리 및 CG 응용

12:00 ~ 12:00

폐      회


초청강연                                                                       2012. 06. 26(화) 15:15 ~ 16:15

 

  미래 교육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           

   박기석 (시공테크)


패널토의 

 

스마트 콘텐츠 산업 정책 및 R&D 방향                                   2012. 06. 26(화) 16:15 ~ 17:15

   사회: 김동호 (숭실대학교)

   발표: 이대현 (문화체육관광부), 방진아 (문화체육관광부), 곽구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준우(한국전자통신연구원)


 튜토리얼

 

T1. Intel Technologies for Breakthroughs in Visual Computing     2012. 06. 25(월) 13:00 ~ 14:00

   최병원 (Intel)

 

T2. Graphics in the Cloud                                                  2012. 06. 26(화) 11:00 ~ 12:00

   서완석 (NVIDIA)

  


워크샵

 

W1. 3DTV용 입체 스케치북                                                 2012. 06. 25(월) 14:15 ~ 15:15

   채영호 (중앙대학교)

 

W2. 변위매핑 중심으로 보는 GPU기반 효율적 렌더링                 2012. 06. 26(화)  9:00 ~  9:45

   장한용 (엔씨소프트)

 

W3. SIGGRAPH 논문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2012. 06. 26(화)  9:50 ~ 10:45

   이제희 (서울대학교)

 

W4. 파동광학을 이용한 무지개, 오로라, 글로리 등 빛 현상 시뮬레이션  2012. 06. 26(화) 14:05 ~ 15:05

   정문열 (서강대학교)

 


Session 1: 렌더링                                                          2012. 06. 25(월) 14:15 ~ 16:00

 

동적 영상기반 라이팅을 위한 HDR 환경 맵 보간

황규현 (동국대), 박상훈 (동국대)

 

물리기반 실시간 렌즈 플레어 렌더링

이성길 (성균관대)

 

BCC 볼륨 데이터의 GPU 레이캐스팅

김민호 (서울시립대), 이영준 (서울시립대)

 

군중 장면에서의 관절 모델에 대한 시점 기반 렌더링과 컬링

클라우디오피오 (KAIST), 윤성의 (KAIST)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3차원 거대 메쉬의 계층적 렌더링

김대영 (홍익대), 박지로 (홍익대), 이혜영 (홍익대)

 

2D 게임을 위한 입체 3D 렌더링 엔진

오영진 (연세대), 권지용 (수원대), 이인권 (연세대)

 

스마트 TV용 양방향 증강 방송 서비스를 위한 그래픽스 컴포넌트

황규현 (동국대), 박상훈 (동국대), 김승철 (ETRI)


Session 2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2012. 06. 25(월) 16:15 ~ 18:00

 

날개짓 비행의 데이터 기반 제어방법

주은정 (KIST), 원정담 (서울대), 이제희 (서울대), 최병국 (KAIST), 노준용 (KAIST), 최민규 (광운대)

 

방향성 입자를 이용한 변형 및 파괴 시뮬레이션

원종원 (광운대), 최민규 (광운대)

 

A Real-Time Sand Simulation using a GPU

Dieudonné Nkulikiyimfura (건국대)

 

경상법을 이용한 절차적 유체 애니메이션

박진호 (남서울대)

 

비스커스 핑거링 표현을 위한 효율적인 확산 모델에 관한 연구

차승훈 (KAIST), 서형국 (KAIST), 박진호 (KAIST), 황종현 (KAIST), 노준용 (KAIST)

 

영화 '7광구'의 유체 시뮬레이션

김선태 (동국대), 이정현 (동국대), 김대영 (동국대), 박영수 (모펙), 장성호 (모펙), 홍정모 (동국대)

 

플럭스 : 대규모 유체 시뮬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최광진 (FxGear), 나경건 (FxGear), 윤종철 (FxGear), 김병수 (FxGear), 박세휘 (FxGear),

황희철 (FxGear), 윤인상 (FxGear), 황정석 (FxGear)


Session 3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가상 현실                    2012. 06. 25(월) 16:15 ~ 18:00

 

3차원 공간에서 객체를 제어하기 위한 제스처 사용자 인터페이스

김종오 (충북대), 정지성 (충북대), 박진아 (충북대), 권신애 (충북대), 류관희 (충북대)

 

가상 손 환경 기반 3차원 객체 선택 기법 비교분석 연구

박순찬 (KAIST), 김석열 (KAIST), 박진아 (KAIST)

 

기관내삽관 시뮬레이션을 위한 햅틱 인터페이스 및 변형 모델링

강철원 (중앙대), 이창하 (중앙대)

 

손 제스처 기반 상호작용 3D 가상현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지성 (충북대), 김종오 (충북대), 김도형 (충북대), 권순옥 (충북대),

주성연 (충북대), 박진아 (충북대), 권신애 (충북대), 류관희 (충북대)

 

깊이지도 생성기법을 이용한 3D 파노라마 시스템

조승일 (순천대), 김종찬 (순천대), 반경진 (순천대), 김응곤 (순천대)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현실 패션 피팅 시스템

탁명자 (동의대), 김치용 (동의대)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체험마케팅 사례연구

박민지 (서울여대), 김윤지 (서울여대), 나소라 (서울여대), 양윤주 (서울여대), 고혜영 (서울여대)


Session 4 : 모델링                                            2012. 06. 26(화)  9:00 ~ 10:45

 

스윕 기반 나무 모델링

김용준 (서울대), 우종화 (서울대), 김명수 (서울대)

 

성장 볼륨을 이용한 수많은 나무의 효율적 모델링

김진모 (동국대), 조형제 (동국대)

 

레벨 좌표 기반 연속적 폐 변형

강윤구 (서울대), 김용준 (서울대), 김명수 (서울대), 김종효 (서울대)

 

비강 모델 분리 및 시각화

서안나 (건국대), 허고은 (건국대), 김성균 (건국대), 김지인 (건국대)

 

Biarc 근사를 이용한 기하학적 계산의 가속화

김용준 (서울대), 김명수 (서울대), Bert Juettler (Johannes Kepler University)

 

Artificial Creatures by Biological Development

정문렬 (서강대), 양예은 (서강대)

 

X3D기반의 평면 형상 변형 데이터의 정의

유광석 (아주대), 최정주 (아주대)


Session 5 : 감각, 감성 및 사용자 경험                         2012. 06. 26(화) 14:05 ~ 15:05

 

공간적 특성에 따른 환경 소음 시각화

김효영 (중앙대), 이동섭 (중앙대), 박진완 (중앙대)

 

트위터를 이용한 상호소통 시각화의 감각적 경험

유미옥 (중앙대), 박경주 (중앙대)

 

광섬유를 활용한 감성디스플레이

김동조 (중앙대), 김형기 (중앙대)

 


Session 6 : 캐릭터 애니메이션                                 2012. 06. 27(수)  9:30 ~ 10:45

 

대상의 특성에 따른 얼굴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송재원 (KAIST), 최병국 (KAIST), 설영호 (KAIST), 전소영  (KAIST), 노준용  (KAIST)

 

사람 자세 균일 샘플링

양경용 (서울대), 윤기범 (서울대), 박노열 (서울대), 이경호 (서울대), 이제희 (서울대)

 

동작을 위한 생성 문법

현경렬 (서울대), 박종필 (삼성전자), 이제희 (서울대)

 

모션 캡처 데이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시퀀스의 대화형 축조

이상원 (광운대), 이강훈 (광운대)

 

대규모 군중 애니메이션의 인터랙티브 동작 변형

김종민 (서울대), 설영호 (서울대), 이제희 (서울대)


Session 7 : 스트레오 영상 및 응용                             2012. 06. 27(수)  9:30 ~ 10:45

 

스테레오 매칭 알고리즘에 대한 조사

이용호 (연세대), 이인권 (연세대)

 

스테레오 이미지를 이용한 디스패리티 기반 3차원 레이어 모델링

장동인 (한신대), 류승택 (한신대)

 

주-부 스테레오 시스템에서의 해상도 일치화

정요한 (경북대), 원광희 (경북대), 정순기 (경북대)

 

효율적인 입체영상 제작을 위한 단일 이미지 표현 모델

김영휘 (KAIST), 황준엽 (KAIST), 정휘룡 (KAIST), 최성우 (KAIST), 이정진 (KAIST), 노준용 (KAIST)

 

시각적으로 편안한 가상 건축물의 스테레오 내비게이션

신일규 (세종대), 윤여진 (세종대), 최진원 (버츄얼빌더스), 최수미 (세종대)


Session 8 : 깊이-영상 및 3차원 복원                           2012. 06. 27(수) 11:00 ~ 12:00

 

깊이 영상으로부터 인체 부위 분류 프로세스 개선

윤기범 (서울대), 이제희 (서울대)

 

컬러-깊이 영상으로부터의 평면 검출

전준호 (포항공대), 유대훈 (포항공대), 이치영 (포항공대),

이현준 (포항공대), 김준호 (국민대), 이승용 (포항공대)

 

효율적인 장면 복원을 위한 적률 기반의 영상 정렬 기술

장재석 (경북대), 정순기 (경북대)

 

3차원 가상공간과 영상처리를 통한 GPS 위치보정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권오석 (부경대), 윤요섭 (부경대), 김영봉 (부경대)


Session 9 : 영상 처리 및 CG 응용                             2012. 06. 27(수) 11:00 ~ 12:00

 

진화론적 알고리즘에 의한 범죄자 얼굴영상 생성

이아림 (KIST), 김익재 (KIST)

 

비디오 기반 스테인드글라스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온용진 (중앙대), 강동완 (중앙대), 윤경현 (중앙대)

 

다른 그림 찾기: 다른 그림 생성과 난이도 평가에 대한 고찰

진정환 (아주대), 최정주 (아주대)

 

특수효과 저작을 위한 스케치기반 인터페이스

유창만 (아이너스 기술), 송오영 (세종대)


Poster

 

3D 캐릭터 모델 자동생성 시스템

임성재 (ETRI), 김갑기 (ETRI), 윤승욱 (ETRI), 황본우 (ETRI), 최진성 (ETRI), 구본기 (ETRI)

 

CCTV 연계를 통한 초기 몽타주 모델 추론 기법

최영주 (KIST), 김익재 (KIST)

 

Erroneously Typed: 디지털 정보의 오류가 주는 미학적인 경험에 대한 고찰

이경호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윤주현 (서울대)

 

GPU 가속 기반의 분자 곡면 계산

김병주 (경북대), 김구진 (경북대), 성준경 (숭실대)

 

가시성 검사를 이용한 최대 휘소 투영 고속 볼륨 가시화

계희원 (한성대)

 

관상 정보기반 동물 캐리커처 자동 생성 기법

최윤희 (성신여대), 변혜원 (성신여대)

 

깊이 값에 기반한 입체 영상의 스타일화 기법

김영석 (연세대), 권지용 (수원대), 이인권 (연세대)

 

늑골 골절 검출 향상을 위한 골절 종류에 따른 텍스처 특징 추출

류호진 (KAIST), 김재일 (KAIST), 박진아 (KAIST)

 

디지털 모션코믹스 연구

이화자 (공주대), 김치용 (동의대)

 

모바일 기기의 터치기능을 이용한 블록 게임의 설계 및 구현

이재훈 (순천향대), 전재홍 (순천향대), 홍민 (순천향대)

 

모바일 기반 입체촬영 가이드 시스템

박수란 (ETRI), 반윤지 (ETRI), 장호욱 (ETRI), 남승우 (ETRI)

 

모바일로봇 제어를 위한 손동작 인식

김양호 (한밭대), 박준욱 (한밭대), 곽수영 (한밭대)

 

복셀을 이용한 3차원 지상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세그먼테이션

차영미 (ETRI), 박일규 (ETRI), 구본기 (ETRI)

 

사운드 특징을 이용한 회화적 렌더링 기법

권경아 (성신여대), 변혜원 (성신여대)

 

실시간 영상을 이용한 리얼리티 아바타초상화

임양미 (덕성여대)

 

양자 화학 데이터의 시각화

장윤 (세종대), Ugo Varetto (CSCS Switzerland)

 

어린이 창작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3D 콘텐츠 저작기술 개발

이정중 (세종대), 박준규 (세종대), 백성욱 (세종대)

 

지오데식 거리를 이용한 비디오 합성 기법

권지용 (수원대), 이인권 (연세대)

 

직관적인 과장 3차원 얼굴 아바타 제작 시스템

최윤석 (ETRI), 최진성 (ETRI), 구본기 (ETRI)

 

착용가능한 기술을 사용한 가방디자인

홍성대 (서경대), 김연수 (서경대)

 

픽사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캐릭터의 선•악 구도 연구

이재호 (동의대), 김치용 (동의대)


신진연구자상 후보자 발표                                     2012. 06. 26(화) 13:00 ~ 14:00

 

자유형상의 기하연산 가속화

김용준 (서울대)

 

Stylistic Realism in Rendering

김용진 (포스텍)

 

Reducing the labor in performance-driven facial animation

설영호 (서울대)